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논 DVD-A1XV 프리뷰

하드웨어리뷰

by hifinet 2005. 3. 29. 13:22

본문

데논에서 DVD-3910의 상위기종인 플래그십 DVD 플레이어로 DVD-A1XV를 발표했다. DVD-A1XV는 데논이 근래 수년 동안 수 많은 DVD 플레이어를 개발하면서 얻은 고화질과 고 음질 기술을 집결한 제품.

imageDVD-A1XV의 비디오 회로부에는 풀 10비트 프로세싱을 적용한 새로운 인터레이스-프로그레시브 변환 장치와 디지털 비디오 스케일러를 탑재했다. I-P 변환에는 기존의 Faroudja FLI2310이 아니라 미국 방송국에서 사용되는 초고가의 고성능 비디오 프로세서 메이커 Teranex 사의 화상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Silicon Optix 사제의 디바이스를 탑재했다. 이 칩은 동화상 검출 능력이 극도로 탁월하며, 필름소스의 3:2 풀다운과 픽셀 단위의 고속 I/P 변환을 수행한다. 

화상 처리에는 이외에도 신 개발의 MDDF(Multi-Direction Diagonal Filter)를 통해 대각선 방향으로 나타나는 Jaggies(톱니) 현상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화상으로 재생하고 있다. 또, 신 개발의 데논 오리지널 인핸서 기술인 D.P.I.C.(DENON Pixel Image Correction)을 통해 기존의 보정 기술을 높였다. 이 인핸서 방식은 타겟 화소의 주변 화소 영향을 고려하여 합계 9 화소의 영상 데이터를 샘플해 해석하는 신 알고리즘을 채택, 수직, 수평 방향, 그리고 경사 방향의 화상을 픽셀(화소) 단위로 치밀하게 검출 처리한다.

image엥커·베이·테크놀로지(ABT) 사가 소유한 DVDO 브랜드의 고품위 비디오 기술과 데논의 공동 개발로 완성한 최신 고성능 비디오 스케일러를 탑재했다. HDMI 출력이나 DVI 출력의 디지털·비디오 신호에 대해서는, 10 bit 연산에 의한 고정밀의 스케일링 처리를 실현. 또, DVD에 색차 신호로 기록된 비디오 신호를 RGB 포맷으로 변환 출력할 때에도, 출력 해상도에 따라 최적의 변환 처리를 실행. 사용자의 용도에 맞는 최상의 고화질 영상으로 즐길 수 있다. 또 HDMI와 DVI 두 인터페이스에 동시 신호 출력이 가능하다.

image비디오 DAC는 216MHz/14비트 사양이며 프로그레시브로 8배, 인터레이스로 16배 오버 샘플링 처리에 의한 섬세하고 선명한 화상 재생을 실현했다. 데논의 독자적인 고화질 재생 기술인 DDVC(Dual Discrete Video Circuit)도 탑재했다. 이는 콤퍼짓(composite), S비디오 블록과 컴퍼넌트 블록에 각각 독립된 회로와 비디오 인코더를 탑재하는 듀얼 DAC 구성을 채용하고, 각각 전용 회로로 처리하는 것으로, 보다 정밀도 높고 섬세한 영상의 재현이 가능해졌다.

image
오디오 회로에는 신개발의 advanced AL24 프로세싱이 탑재되었다. 종래의 비트 확장 기술인 AL24 프로세싱 플러스에, DSP와 FPGA 프로세서를 이용, 시간 축에서의 데이터 보간과 업 컨버팅, 샘플링을 통한 보간 처리가 가능하다.

D/A 컨버터는 전 채널에 동일한 192kHz/24비트 사양의 버브라운 PCM1792 DAC를 스테레오 용으로 2개, 5.1채널 재생 용도로 3개 채용했다. 이를 통해 전 채널에 동일한 퀄리티로 고 S/N, 다이내믹 레인지, 고정밀 D/A 변환을 실현한다. 게다가 2채널 스테레오에서는 D/A 컨버터를 모노로 사용하는 L/R 채널 각각 전용의 차동 출력 방식 D/A 변환 장치로 전환함으로써 퀄리티 높은 스테레오 신호 재생을 실현한다. 오디오 신호의 순도를 높이는 퓨어 다이렉트 모드는 영상 신호 출력, 디지털 오디오 신호 출력, 디스플레이 표시의 On.OFF를 선택하여 아날로그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로 억제한다.

image
비디오 회로, 오디오 회로의 분리는 물론, 각 회로간의 간섭에 의한 신호 열화를 철저 배제하기 위해 회로, 기판을 분리, 독립 배치하는 동시에, 공급 전원도 격리했다. 섀시는 두께 1.6mm의 강판으로 4층 하이브리드 구조로 만들었으며, 섀시를 횡단하는 프레임을 3개소에 배치하여 강고한 케이스를 구성했다.

image데논 오리지널의 드라이브 메커니즘은 DVD나 슈퍼 오디오 CD재생에 있어서의 고속 회전시의 진동, 흔들림에 의한 메카니즘의 공진을 억제하는 동시에, 디스크의 편중심에 의한 내부 공진을 억제해 항상 최적인 서보 환경을 제공한다. 재생 미디어 포맷은 DVD-R/RW, DVD+R/RW, CD-R/RW이며, PC포맷에도 대응하기 위해 CD-R/RW에 쓴 MP3, WMA, JPEG 재생에도 대응하고 있다.

image
영상 출력 단자로는 HDMI, DVI-D를 각 1계통, 컴포넌트 출력 2계통을 장비한다. 오디오 출력 단자로는 IEEE1394를 2계통 장비하며, HDMI를 통한 DVD-A 전송이 가능하다. 데논 LINK에 의한 고품위 오디오 전송도 지원한다.

소비전력은 77W, 최대 외형 치수는 434x170x432mm, 질량 19kg

관련글 더보기